본문 바로가기

[필라델피아] 칼레의 시민 _ 로뎅 본문

해외/미국_캐나다

[필라델피아] 칼레의 시민 _ 로뎅

제갈선광 2017. 1. 12. 09:43

[필라델피아] 칼레의 시민 _ 로뎅

미국 필라델피아
로뎅박물관 뜰에 설치되어 있는 로뎅의 청동조각상 '칼레의 시민'

이 조각상에 얽힌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1347, 잉글랜드 도버와 가장 가까운 거리였던 프랑스의 해안도시 칼레는 다른 해안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집중 공격을 받게 된다.
이들은 기근 등의 악조건 속에서도 1여 년간 영국군에게 대항하나, 결국 항복을 선언하게 된다.
처음에 잉글랜드의 왕 에드워드 3세는 1년 동안 자신들을 껄끄럽게 한 칼레의 모든 시민들을 죽이려 했다.
그러나 칼레 측의 여러 번의 사절과 측근들의 조언으로 결국 그 말을 취소하게 된다.
대신 에드워드 3세는 칼레의 시민들에게 다른 조건을 내걸게 되었다.

모든 시민들의 안전을 보장하겠다. 그러나 시민들 중 6명을 뽑아와라. 그들을 칼레 시민 전체를 대신하여 처형하겠다.”

모든 시민들은 한편으론 기뻤으나 다른 한편으론 6명을 어떻게 골라야 하는지 고민하는 상태에 빠지게 되었다.
딱히 뽑기 힘드니 제비뽑기를 하자는 사람도 있었다.
그때 상위 부유층 중 한 사람인 '외스타슈 드 생 피에르(Eustache de Saint Pierre)'가 죽음을 자처하고 나서게 된다.
그 뒤로 고위관료, 상류층 등등이 직접 나서서 영국의 요구대로 목에 밧줄을 매고 자루 옷을 입고 나오게 된다.
오귀스트 로댕의 조각 '칼레의 시민'은 바로 이 순간을 묘사한 것이다.
절망 속에서 꼼짝없이 죽을 운명이었던 이들 6명은 당시 잉글랜드 왕비였던 에노의 필리파(Philippa of Hainault)
이들을 처형한다면 임신 중인 아이에게 불길한 일이 닥칠 것이라고 설득하여 극적으로 풀려나게 된다
.
결국 이들의 용기 있는 행동으로 인해 모든 칼레의 시민들은 목숨을 건지게 되었다.<위키백과>


2016. 6. 13
미국 필라델피아 로뎅박물관에서...

Comments

Tip 회보 LinkMasterPieces 안톤가족 Guest Admin